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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48) 이 방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 [인문학] (토머스 길로비치, 리 로스) 본문

Report of Book/인문학

(2019-48) 이 방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 [인문학] (토머스 길로비치, 리 로스)

재도담 2019. 9. 8. 17:14

이 방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 

토머스 길로비치 │ 리 로스 저, 이경식 역, 한국경제신문, 424쪽. 

1장 - 사람들은 자신이 객관적이라도 착각한다. 타인과 의견이 다를 때, 평균값을 내는 것이 합리적이다. 

2장 - 권장하는 행동은 쉽게 할 수 있도록 만들고, 권장하지 않는 행동은 쉽게 하지 못하도록 만들라. 한꺼번에 큰일을 하는 것은 힘들지만, 아주 작고 사소한 일에서부터 조금씩 변화하는 것은 쉽다. 

3장 - 네이밍과 프레이밍이 선택을 조정한다. 

4장 - 감정이 행동과 태도의 원인이라고 생각하지만, 반대로 행동과 태도가 감정 및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결정이 자신의 선택을 더욱 강화하고 합리화한다. 어떤 행동이 태도와 가치관의 변화로 이어지길 바란다면, 유인책을 강하게 쓰지마라. 

5장 - 이념과 선입견은 어떤 대상을 바라보고 파악할 때는 도움을 주지만, 다른 대상을 바라보고 이해하기는 한층 어렵게 만든다. 

6장 - 이 방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은 누구인가 
두 개의 매력적인 선택지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는 사람은 포기한 선택지의 가치를 의도적으로 깎아내리는 경향이 있다. 인지 부조화의 정도를 낮추기 위해서다. 그런데 행복한 사람은 이런 행위를 덜한다. 가지 않은 길이나 기각한 선택지를 깎아내리고 헐뜯는 데 쓸데없는 힘을 낭비하지 마라. 스스로를 부족하다고 평가하게 되는 비교는 피해라. 현재 자기 삶에서 부족한 어떤 것에 집착하기보다는 과거에 경험했던 멋진 시간과 과거에 느렸던 축복을 음미하라. 그와 함께, 지금 당장 느끼는 행복감에 기여할 여러 가지 경험도 찾아 나서라. 
'정점과 종점 규칙'. 사람들이 어떤 경험을 회상할 때, 그게 고통이었든 즐거움이었든 간에 오랜 시간 기억에 남는 것을 결정하는 요소는 대개 절정의 순간과 마지막 순간의 각인이다. 여행을 하고 나면 그 여행에 대한 전체적인 감각과 느낌은 기간에 좌우되지 않는다. 
대부분의 경우에 사물은 정신적 지형의 뒤편으로 치워지고 만다. 편익의 지속 효과가 거의 없다는 말이다. 그러나 경험을 구매하는 것은 이렇게 정신적 지형의 뒤편으로 사라지는 경향이 덜하다. 과거의 특정 기간에 가장 의미있는 구매가 무엇이었느냐고 물으면, 사람들은 대부분 물질 구매보다는 경험 구매를 든다. 경험 구매가 더 만족스러웠고 더 많은 행복을 가져다 주었으며, '더 많은 돈을 쓴' 것처럼 느껴진다고 평가한다. 경험은 원래의 모습 그대로 남지 않는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나쁜 요소들은 지워지고 좋은 요소들은 더욱 아름답게 포장된다. 경험 구매에서는 비교에 의해 기쁨이 줄어드는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 물질 구매는 타인과의 비교에 의해 기쁨이나 만족이 줄어들 수 있지만, 좋았던 경험의 기쁨이나 만족은 줄어들지 않는다. 경험은 그 자체로 가치를 평가받을 가능성이 더 크다. 경험은 또한 더 지속적인 만족을 가져다주는 경향이 있는데, 경험이 사회적인 관계를 강화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은 경험을 자기 혼자만 가지고 있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눈다. 
우울할 때는 소파에 드러누워 있지 말고 억지로라도 몸을 움직여라. 물론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해주는 행동이면 더욱 좋다. 
우리 사회가 꿈꾸는 목표가 '더 행복하고 덜 폭력적인 사회'라면, 소득 불평등에 영향을 미치는 세계화의 효과를 더욱 심화시키는 여러 정책을 억제하는 한편 계속 커져만 가는 불평등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7장 - 어떻게 갈등을 해결할 것인가 
상대가 표면적으로 요구하는 것에서 더 들어가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내가 원하는 것과 차이가 있을 경우 서로가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있다(A/B 둘 다 달걀을 원하지만 A는 흰자를 원하고 B는 노른자를 원하는 경우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합의를 도출할 수 있다). 
사람들은 자기가 제시한 의견을 상대방이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또 자기 의견이 상대방에게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주었다고 느낄 때 훨씬 만족한다. 
상대방과 내가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큰 그림을 확인해라. 협상 상대방과 만나기 전에 제안을 받아들일 때 공동의 삶은 어떻게 될 것인지(특히 그 공동의 미래가 지금보다 얼마나 더 좋을지), 미래에 대한 공포가 왜 근거 없는 것인지 설명할 준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유용하다. 

8장 - 학습부진이라는 어려운 문제 
자기 능력이 고정되어 있다는 심리적 태도, 즉 '고착형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는 학생은 '능력'을 변동의 여지가 없는 고정된 것으로 바라본다. 이와 달리 자기 능력이 얼마든지 향상될 수 있다는 심리적 태도, 즉 '성장형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는 학생은 능력이 노력을 통해서 얼마든지 커질 수 있는 것이라고 바라본다. 이들은 목표를 높게 설정하고, 처음 부닥치는 어려움을 실패가 아니라 극복할 과제로 여기며, 자기 능력을 점점 더 키워줄 새로운 과제를 찾아 나선다. 
지혜로운 부모는 아이에게 정말 똑똑하다거나 많은 것을 익혔다고 말하지 않는다. 결과를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노력하고, 어려운 과제에 기꺼이 도전하는 정신을 칭찬한다. 아이가 어떤 과제를 수행하면서 어려움을 겪을 때 부모는 연습을 하고 경험을 쌓으면 그 과제가 한층 더 쉬워질 것이라는 확신을 심어준다. 그리고 장애물을 극복하는 일은 만족을 줄 뿐만 아니라 재미있기까지 하다는 메세지를 전한다. 놀라운 능력을 가진 슈퍼영웅을 다루는 책을 읽히거나 영상물을 보라고 권하지 않고, 평범한 사람이 투쟁과 실패를 디디고 일어서서 마침내 목표를 달성하는 이야기가 담긴 책을 권한다. 
고정관념 위협 stereo type threat : 자신이 속한 집단의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게 되는 위협. 고정관념 위협은 불안과 산만함을 증가시켜 시험을 망치게 하는 주요 원인이 된다. 
자기가치 확인 self-affirmation : 학생들이 저마다 소중하게 여기는 구체적인 가치(우정, 가족, 종교, 출세 등)를 구체적으로 명기하게 하고, 세상 속에서 자기에게 주어진 역할을 주제로 수필을 쓰게 함으로써 그 가치를 꾸준하게 생각하도록 유도한다. 이런 개입은 고정관념 위협에 노출되어 있는 학생들에게 특히 유익하게 작용함으로써 고정관념 위협이 없는 학생들과의 격차를 유의미하게(상당히) 줄여주었다. 
열심히 노력하지 않는 학생들을 만났을 때는 칭찬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런 경우, 그 학생을 정직하게 평가해야 한다. 모자라는 부분이 무엇인지, 더 나아지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등을 지적하는 것을 포함해서 말이다. 이때는 자기가 높은 기준을 가지고 평가하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야 하며, 동시에 자기는 학생이 그 높은 기준을 충분히 통과할 수 있으리라고 믿는다는 확신을 심어줘야 한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얼마든지 확장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함께 심어주어야 한다. 능력은 노력을 통해서 얼마든지 커질 수 있으며 실패는 이 성장 과정의 한 부분일 뿐이다. 끊임없는 노력이 언젠가는 기필코 열매를 맺을 것이라는 확신과 끈기, 그리고 필요할 때는 언제든 도움을 청하겠다는 마음가짐이 성공의 문을 여는 열쇠다. 

9장 - 기후변화라는 더 어려운 문제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행동이 어려운 이유 : 인간은 먼 후 세대를 위해 자신을 희생할 유전자를 갖고 있지 않다. 또한, 설사 그렇게 한다 하더라도 무임승차자에게 봉이 되고 싶은 마음은 없다. 노력은 내가 하는데 남과 똑같은 혜택을 보게 된다면 누가 자신을 희생하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