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Gen's story
(2019-59) 책벌레 선생님의 행복한 책 이야기 [인문학/육아] (권일한) 본문
책벌레 선생님의 행복한 책 이야기
권일한 저, 우리교육, 312쪽.
오즈의 마법사에 나오는 허수아비, 양철 나무꾼, 사자, 도로시가 찾고 있는
지혜, 따뜻한 가슴, 용기, 마음의 고향은 책을 통해서, 책과 함께 떠나는 여행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아이들에게 책읽기를 강요하지 말고, 어른 스스로 책을 사랑하고 즐거워 하는 모습을 보여주라.
아이들이 책을 통해 자신의 사정과 상황을 엿볼 수 있는 책을 추천해주라.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책 이야기를 해줘라. 알아서 책을 찾아보게 된다.
세계관이 형성되기 전에는 다독을 통해 다양한 부류의 책을 만나게 해줘야 한다. 하지만 다독으로 만족할 것이 아니라 평생 가슴에 품을 한권의 책을 만나야 한다. 나를 흔들어 놓는 책, 나를 버티게 해줄 책, 경탄할 만한 책을 만나야 한다.
책을 읽고 "감동적인 부분"이 아니라,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이 무엇인지 찾아보라.
아이의 신선한 생각을 줄거리 요약이나 어른이 원하는 각오 따위와 맞바꾸지 않도록 조심해라.
책을 통해 '나의 모습'을 보아야 한다. 공감이 되는 부분은 무엇인가?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무엇인가? 어떤 내용이 나의 마음을 건드리는가?
독서감상문에 쓸 내용 : ① 내가 겪은 일, ② 등장인물이나 이야기에 대한 내 생각, ③ 책에서 만난 좋은 문장, 감동적인 부분, ④ 작가의 의도, 작가가 책을 쓴 이유, ⑤ 내 마음.
여러가지 독서감상문 : 주제 독서 감상문, 책소개 감상문, 편지 독서감상문, 등
독서퀴즈는 보통 책을 읽고 잘 읽었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하는 경우가 많지만, 반대로 책을 읽기전에 퀴즈를 통해 아이들의 궁금증과 호기심을 자극하고 책을 읽게 하면 더 꼼꼼하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책을 완전히 소화하기 위해, 시대와 배경을 살펴보자.
다양한 독서토론을 해보자 : 나 홀로 찬반 토론, 토의망식 독서 토론, 이야기식 독서 토론, 교차 질의식 독서 토론
'Report of Book > 인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04) 당신 생각은 사양합니다 [인문학] (한경은) (0) | 2020.01.19 |
---|---|
(2019-74) 당신이 옳다 [인문학] (정혜신) (0) | 2019.12.22 |
(2019-52) 무신론자를 위한 종교 [인문학/에세이] (알랭 드 보통) (0) | 2019.09.23 |
(2019-48) 이 방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 [인문학] (토머스 길로비치, 리 로스) (0) | 2019.09.08 |
(2019-45) 호모데우스 [인문학] (유발 하라리) (0) | 2019.08.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