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Gen's story
(2018-13) 꿈으로 들어가 다시 살아나라 [인문학] 본문
꿈으로 들어가 다시 살아나라
제레미 테일러 저, 고혜경 역, 성바오로출판사, 288쪽.
인간을 비롯한 포유류, 유대류, 그리고 모든 생명체는 REM 수면기간에 꿈을 꾼다고 추정된다(인간에게서는 증명되었다). 진화사적으로,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종의 생명체가 꿈을 꾼다는 것은, 꿈을 꾸는 현상이 진화학적으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꿈을 기억하기 위해, 꿈에 관심을 가지고 꿈을 기억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잠들기 전 손 닿을 수 있는 곳에 기록할 도구를 준비한다. 깨어났을 때 재빨리 중요한 단어 한두 개나 간단한 이미지를 기록해 두면 전체 꿈을 기억해 내는 데 도움이 된다. 비타민B복합체도 꿈 기억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자신이 애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 꿈을 나누어 보자.
우리 대부분이 꿈에서 일어나는 경험들을 모두 기억하지 못하는 중요한 이유는 꿈꾸는 동안 일어나는 경험이 우리의 의식이나 깨어 있을 때 개개인의 성격을 구성하는 데 이용되는 기본 구조나 틀을 넘어선 단계에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바로 "주체와 객체"의 분리 개념, 또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일직선상에 진행되는 시간 개념 같은 것이다. 꿈에서 자신을 완전히 잃어버리는 체험은 종교적 체험에서 "신에게로의 회귀"나 "신과 하나 됨"이란 신비 체험과 아주 유사하게 기술되고 있다.
꿈의 모든 표현은 하나의 은유적 이미지안에 우리가 경험한 사실의 다양한 단계들이나 의미를 함축한다. 꿈에 등장하는 '모든 것'은 하나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그리고 전체 꿈은 우리가 의식적으로 이해하지 못하는 단계에서 일어나는 다층적인 의미들을 하나의 경험 안에 짜 넣은 것이다.
꿈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는 꿈꾼 사람만이 알 수 있다. 한 가지 의미만을 지니는 꿈은 없으며 어떤 의미가 다른 의미보다 특별히 더 중요한 꿈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꿈을 기록하기 위한 꿈 일기책을 마련해 존중과 관심을 두고 꾸미라. 기록할 때는 항상 현재형으로 기재하는 것이 중요하다. 꿈을 기록하면서 스케치를 할 정도로 뚜렷이 떠오르는 어떤 이미지가 있으면 꿈 일기책에 그 이미지를 그려 보는 것도 효과적이다. 묘사 자체를 하기 힘들 정도로 작은, 단편적인 꿈이라 하더라도 꿈작업에 이용할 수 있다.
♠ 혼자서 꿈 작업을 하기 위한 17가지 기본 요령
1. 어떤 방법을 이용하든 반드시 꿈을 '기록'하라.
2. 꿈을 기록할 때 꾸었던 꿈을 기억해 내는 과거형이 아니라 반드시 '현재형'으로 기록하라. 날짜를 기록하는 것도 잊지 마라.
3. 꿈을 기록할 때 '제목'을 달아라. 나중에 꿈을 다시 읽어 볼 때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제목을 붙이는 순간 꿈에 관한 어떤 통찰을 얻게 될 것이다.
4. 꿈이 어떤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지는 꿈꾼 사람만이 알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아하!"하는 내면에서 터져 나오는 진실이 꿈 작업에서 유일하게 의존할 수 있는 초석이 된다.
5. "아하!"란 항상 긍정적인 것이다. "아하! 체험"이 일어나지 않았다고 해서 그 당시 나누었던 의견이나 제안이 잘못된 것은 아니며 어떤 이유에서건 꿈꾼 사람이 드러난 진실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을 수도 있다.
6. 꿈을 기록하고 꿈으로 작업할 때 습관적으로 지닌 어떤 제한이나 한계를 두지 마라. 문자으로 기록하는 것은 한 가지 방법일 뿐이다. 꿈을 '그림'으로 그려라. 꿈을 기록하고 탐사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적용해 보라. '시'를 써보라.
7. 본인이 시도하고 싶은 다양한 방법으로 꿈의 이미지, 아이디어, 에너지를 '표현하라'. 꿈을 더욱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데 에너지를 투자하면 할수록 꿈의 다양한 의미나 통찰을 얻게 되고 꿈을 통해 더 많은 선물을 받게 될 것이다.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 표현 방법을 개발하라.
8. '조각으로만 기억되는 꿈의 파편을 무시하지 마라.' 대부분 꿈의 파편은 가능한 한 경제적으로 상징적으로 편집된 꿈 기억이다.
9. 매순간 다양한 범주의 경험을 읽고, 생각하고, 관심을 집중하면서 가능한 한 부분이든 전체든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
10. 모든 꿈은 여러 단계의 다층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먼저 떠오르는 한두 가지 의미로 만족하지 마라.
11. 모든 사람이 같은 배를 타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12. 우리는 외면적으로 하나의 행성을 공유하고 내면적으로 하나의 원형적 드라마를 공유하므로 원수를 사랑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이 길이 유일한 길이다.
13. 가능한 한 생생하게 꾼 꿈을 상상해 보라. 꿈을 다시 상상하거나 경험할 때 꿈에 등장하는 다른 인물들의 시각으로 상상해 보라. 이렇게 다시 상상한 경험을 기록하라.
14. 시간을 투자하여 꿈 일기책을 만들고 시각적으로 아름답고 흥미롭게 꿈을 기록하라.
15. 주기적으로 기록한 꿈으로 되돌아가라. 성장이나 발전의 새로운 패턴이나 발전 방향을 보도록 열린 마음을 가져라.
16. 어떤 형태의 명상을 하고 있거든 꿈을 다시 경험하는 명상도 할 수 있는지 시도해 보라.
17. 애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꿈을 나누어라. 다른 사람의 꿈도 물어보라.
꿈에서 죽음이나 죽음에 대한 두려움은 항상 인격이나 성격의 변형이나 성장과 연관되어 있다.
그룹으로 꿈작업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만, 만일 누군가 정말 아무에게도 드러내고 싶지 않은 "깊고 어두운 비밀"을 가지고 있다면 그룹으로 하는 꿈 작업은 피하는 것이 좋다.
자신과 타인의 감정에 가능한 한 예민하고 섬세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리고 다른 사람이 꿈을 나누는 동안 절대 방해해서는 안된다. 꿈 작업을 하는 동안 최대한 서로에게 정직하고 의식적으로 되는 것은 중요하다. 다른 사람의 꿈에 관해 자신의 의견을 나눌 때 "이게 만일 나의 꿈이라면..."이라고 시작하는 것이 항상 도움이 된다.
모든 꿈은 기본적인 소원을 충족하고 전일성에 봉사하기 위해서 억압되고 무시하고 거부했던, 꿈의 형태로가 아니면 인정하거나 인지하지 못했을, 이미지와 에너지를 표현한다. 동시에 꿈에 등장하는 모든 것, 즉 모든 인물과 상황 및 배경 그리고 미세한 빛, 생각, 느낌은 꿈꾸는 사람의 성격과 내면적 삶의 어떤 측면을 표현한다.
꿈에 집이나 건축물이 등장할 때 최소한 한 가지 차원에서는 이 이미지가 꿈꾸는 사람의 육체적 상태에 대한 참조가 될 수 있다. 말馬은 종종 세상에 살아 있는 인격의 "탈것"으로, 몸의 은유로 볼 수 있다.
가장자리나 절벽에서 떨어져 놀라 깨어나는 경우, 꿈을 꾸기 시작할 때 혈액으로 노르아드레날린이 방출되는 현상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훨씬 심오하고 자아 추월적이며 원형적인 자기self와의 만남은 모든 종교와 "신" 개념의 근원이 된다.
꿈은 항상 "뭔가 빠져 있는" 에너지와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이 빠진 부분은 전일성을 증가시키는 필연적인 요소이며 꿈은 이런 부분을 환기시켜 빠진 부분을 깨어 있는 동안의 행동이나 자세에 통합하도록 한다.
모든 꿈은 꿈꾼 사람이 전일성을 이루도록 도와주는 데 목적이 있으며 외적인 삶과 내적인 삶의 균형을 이루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꿈을 꾸게 된다.
모든 꿈은 "리비도", 성적 욕망의 요소를 포함한다.
모든 꿈은 무의식의 소원-충족의 요소를 포함한다.
모든 꿈은 꿈꾼 사람의 인격, 내면의 삶, 생명 에너지의 요소를 드러낸다.
모든 꿈은 꿈꾸는 당시의 건강과 몸 상태를 반영하는 요소를 포함한다.
모든 꿈은 낮 동안 일어난 기억의 요소를 포함하는데 이를 "낮 동안의 잔영"이라고 한다. 왜 다른 많은 사건을 제외하고 특별히 그 사건이 꿈 체험으로 연결되었느냐고 질문해볼 수 있다.
모든 꿈엔 깨어 있을 때의 힘과 우세함의 관계를 반영하는 요소가 있다.
모든 꿈은 미래에 관해 숙고하는 요소를 포함하는데 종종 내가 지금 이런저런 것을 할 때 무엇이 일어날까? 하는 질문과 관련된다.
모든 꿈은 원형적 드라마이다.
모든 꿈은 건설적인 자기 비평적 요소를 포함한다.
모든 꿈은 창조적인 영감과 문제 해결의 요소를 포함한다.
모든 꿈은 깨어 있는 의식의 균형을 유지하고 편향성을 보상하는 요소를 가진다.
모든 꿈은 대조되는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항상 이 대조되는 요소를 하나로 통합하는, 궁극적 통합의 힌트가 되는 보완요소가 등장한다.
모든 꿈은 "동시성"의 요소를 포함한다.
행복하고 즐겁고 황홀경에 빠지게 한느 성적 이미지를 지닌 꿈은 영적·윤리적 문제들의 해결과 연관된다. 반면 무섭고 불쾌한 성적 이미지를 지닌 꿈은 대개 영적이고 도덕적인 관심사에 대한 억압과 관련이 있으며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문제를 적절히 해소하지 못한 현실을 반영한다.
페르소나는 자아와 타자가 상호 접촉하는 원형이며 따라서 모든 인간 사회와 문화의 기본 원형임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환경의 변화나 위험한 외부 요소들의 침투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피부 없이는 육체의 삶이 불가능한 것처럼, 우리 내면의 다양한 면면을 바깥으로 드러내는 페르소나 없이는 인간 사회 또한 불가능하다.
그림자는 의식적 자각과 무의식 사이의 경계를 형성하는 원형이다. 꿈이 밝게 빛나고 조명을 잘 받고 있으면 깨어 있을 때 이미 명확하게 이해하고 숙고한 이슈나 고려 사안들을 뜻한다. 반대로 조명이 나빠서 꿈꾸는 사람이 무엇을 보는 데 어려움을 겪는 꿈이라면, 깨어 있을 때 상대적으로 아직 인식을 덜한 문제이다. 그림자 어둠의 한가운데엔 좀 더 건전하게 발달을 간절히 요구하고 있는 그런 부분이 놓여 있다.
공식석상에서 벌거벗었거나 부분적으로 또는 부적절하게 옷을 입었던 꿈은 흔히 어느 정도 페르소나의 가면이 벗겨졌을 때 드러나는 자기에 대한 두려움과 연관되어 있다.
아니마는 모든 남성의 심리에 존재하는 원형적 여성이고, 아니무스는 여성의 심리에 존재하는 원형적 남성이다.
트릭스터는 신화적 형상이자 내면의 심리를 구성하는 요소이다. 트릭스터의 교묘한 선물은 새로운 의식, 즉 새롭게 사고하며 느끼고 존재하는 방식 자체로서 또 다른 원형적 형상인 신성한 아이Divine child로 구체화된다.
개나 고양이는 남성과 여성의 동물적 성 에너지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신화와 꿈에서 아니마는 고양이로, 아니무스는 개로 변하는 경향이 있다. 이 현상은 모든 은밀한 합일을 암시한다. 새는 신이거나 신들의 영역에서 인간 의식의 영역으로 보내진 전령사이다.
현명하고 나이 든 여성과 남성은 아니무스와 아니마처럼 하나의 원형적 에너지가 성적으로 분화된 얼굴이다. 우리 내면에서 가장 성숙하고 현명한, 사랑할 가능성을 상징한다.
만다라는 조화와 균형 그리고 중심성을 반영한다. 비행접시의 이미지는 임박한 대격변을 은유적으로 드러낸다.
나선은 영혼의 성장과 발달이라는 리드미컬한 주기성의 개념과 연관된다.
여행하는 꿈은 흔히 깨어 있는 동안 특정한 삶의 여로에서 만나게 되는 구체적인 위험이나 혼란을 묘사한다.
꿈속에 등장하는 죽음은 자아가 새로 태어나는 데 필요한 전주곡이다.
흡혈귀가 지닌 "불멸"의 환상은 강박적이고 억압적인 행위의 결과로 생긴 것이다. 흡혈귀 드라마는 진실하고 정확하게 우리의 공포를 반영하는데, 이는 바로 죽음이 초래하는 변화와 일종의 "살아있는 죽음"이랄 수 있는 완벽하게 안정되고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현실 사이에 혼동이 일어날 때 찾아오는 공포이다.
우리의 어려움에 대한 해결책은 상상력을 발휘해야 찾을 수 있는데, 내가 아는 바에 의하면 상상력의 세계를 양육하고 존중하기 위한 최상의 방법은 꿈 작업이다. 열린 태도는 어린아이의 성격과 같다. 아이들은 열린 눈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깨어 있을 때나 꿈속에서나 열린 자세로 완전한 범주의 경험에 참여할 때 우리는 성장하고 변화하게 된다. 우리는 일련의 죽음과 재탄생을 거치게 되는데 이런 변형이 꿈에서는 죽음으로 등장한다. 가슴이 요구하는 바를 따르기 위해 남의 비난을 감수하고 안정감이나 애정을 잃을지도 모르는 상황을 무릅쓸 때마다 우리는 내면에 있는 재생과 회복의 근원을 만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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