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edGen's story

(2021-15) 미토콘드리아의 기적 [과학/건강] (김자영) 본문

Report of Book/과학

(2021-15) 미토콘드리아의 기적 [과학/건강] (김자영)

재도담 2021. 3. 12. 13:06

미토콘드리아의 기적 

김자영 저, 청년정신, 202쪽. 

미토콘드리아는 세포의 에너지 공장이다. 미토콘드리아에 문제가 생기면 수많은 질환들이 발생한다. 
미토콘드리아는 모계유전된다(난자에는 약10만개의 미토콘드리아가 있고, 정자는 난자와 수정될 때 미토콘드리아 없이 수정된다). 
미토콘드리아는 핵과는 독자적인 DNA를 가지고 있다. 

활성산소는 미토콘드리아의 에너지 생성과정에 나오는데, 이로 인해 apoptosis가 조절된다. 활성산소는 세포의 교정과 세포자살에 꼭 필요하지만, 스스로 안정화되기 위해 산화할 수 있는 주변 구조물(미토콘드리아의 DNA, 세포의 핵, 다른 세포소기관 등)들을 공격하기 때문에 너무 많아지면 세포 기능 손상, 노화와 퇴행성 질환, 만성 염증의 원인이 된다. (그렇다고, 활성산소가 아예 없어서도 안된다) 

< 절대로 피해야 할 음식 >

담배 - 현대사회의 담배는 100가지 이상의 첨가화학물이 들어가 있다. 
밀가루 - 20세기 중반 이후 밀 교잡과 유전자 조작으로 만들어진 밀은 그 전의 밀과 비교해 영양과 글루텐의 성분이 매우 다르다. 
유제품 - 반합성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은 젖소들에서 나온 우유는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가공식품 - 무조건 피하는게 상책. 

< 반드시 먹어야 할 음식 >

진녹색 잎나물 배추과 
버섯과 
양파과 
각색 채소 과일 해조류 고기
종이컵6 종이컵3 종이컵3 종이컵6 종이컵1 종이컵2
비타민B복합체 항산화 에너지원 미네랄
(요오드, 셀레늄),
해독
필수아미노산
필수지방산
코엔자임Q
비타민
미네랄
미토콘드리아의
에너지 생성
미토콘드리아 기능 정상화,
해독,
신체 구성성분
미토콘드리아와
세포 손상 방지
쌀은 매우 좋은 에너지 공급원이다  중금속 해독작용 
녹조류, 갈조류, 홍조류 등 다양한 색으로 섭취 
가공육을 피한다 
내장고기는 영양소의 보고
풀을 먹이고 항생제, 호르몬을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

* 쌀밥이 문제가 아니라 가공식품과 밀가루 음식으로 섭취하는 탄수화물이 문제다. 
* 현미는 효소억제제 성분을 가지고 있어 이것을 처리하기 위해서 우리 몸이 가지고 있는 효소를 아주 많이 사용해야 한다. 또한 현미는 50번 이상 씹어서 삼켜야 소화흡수가 된다. 

< 미토콘드리아의 적, 내분비 교란 물질 > 

내분비 교란 물질은 환경 호르몬이라고도 불리는데, 호르몬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몸에 들어와 내분비 기관에 작용하여 실제 사용해야 될 호르몬의 작용을 방해, 교란한다. 내분비 교란 물질에는 다이옥신, 폴리염화비닐, 퓨란, 페놀, 살충제와 농약, 담배에 포함된 DDT 등이 있다. 

내분비 교란 물질에 노출을 피하기 위해, 1) 플라스틱, 1회용 용기, 1회용 종이컵, 캡의 사용을 피한다. 2) 본드가 범범된 가구, 합성수지 카펫, 합성가죽 소파, 페인트칠 한 가구 사용을 피한다. 3) 욕실용품, 화장품을 사용을 줄이고, 안정성이 확보된 제품으로 사용한다. 4) 채소, 과일 등은 농약이 씻겨 나가도록 30초 이상 물에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 먹고, 자연재배한 것을 먹는다. 5) 유기농 동물고기, 크기가 작은 생선을 먹는다. 6) 땀 흘리는 운동을 많이 하고 물을 많이 마신다. 7) 해조류, 십자화과 채소를 많이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