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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36) 울트라러닝, 세계 0.1%가 지식을 얻는 비밀 [자기계발] (스콧 영)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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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36) 울트라러닝, 세계 0.1%가 지식을 얻는 비밀 [자기계발] (스콧 영)

재도담 2021. 7. 5. 16:33

울트라러닝, 세계 0.1%가 지식을 얻는 비밀 

스콧 영 저, 이한이 역, 비지니스북스, 352쪽. 

 

법칙 1 : 메타 학습. 먼저 지도를 그려라. 

'왜' 그것을 배우려 하는가? 도구적 동기 vs 본질적 동기. 도구적 동기라면 전문가 면담을 거치는게 좋다. 
'무엇을' 획득해야 하는가? 획득해야 할 [개념], [사실 정보], [절차]에 대해 모조리 브레인스토밍해서 적어두라.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 [벤치마킹]. 충분히 검색해서 효율적인 학습방법을 찾아라. 훗날 수백시간을 절약해준다. 
[강조·제거]. 찾아낸 방법들 중에서 나의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 것들을 과감히 제외하거나 뒤로 미루어라. 
지도 그리기는 학습의 시작 전에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학습을 해나가면서 수정·변경할 수 있다. 

법칙 2 : 집중하기. 짧은 시간에 집중도를 높여라. 

시작하지 못할 때 : 심리적 허들 넘기(5분만 해보기). 포모도로 기법(25분 집중, 5분 휴식). 
집중력을 흐트러뜨리는 3가지 원인을 통제하라. ⑴ 환경(TV나 폰을 치워라), ⑵ 과제(학습방법을 개선해라), ⑶ 정신(부정적인 감정을 인정하고 조용히 지나가게 하라) 

법칙 3 : 직접 하기. 목표를 향해 똑바로 나아가라. 

잘하고 싶은, 바로 그 일을 하라. (이에 반대되는 접근법은 학교 수업 방식이다. 학습전이는 생각처럼 잘 일어나지 않는다.) 
직접 하기를 가장 쉽게 하는 방법은 그저 잘하고 싶은 그 일을 행하는 데 많은 시간을 들이는 것이다. 
울트라러닝의 직접 학습 전략 : 프로젝트 기반 학습(파일럿/베타버젼만들기), 담금형 학습(목표로 한 기술을 실행할 환경에 뛰어들기), 모의 비행학습(가상 시뮬레이션), 과다 학습법(높은 강도에 노출시키기) 
뭔가 새로운 것을 배우려 한다면 그 지식이 어디에서 어떻게 나타나야 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습관을 들여라. 

법칙 4 : 특화 학습. 취약점을 공략하라. 

화학 속도론에는 전체 반응 속도를 결정하는, 가장 느린 단계인 속도 제한 단계 rate-limiting step가 있다. 학습에도 이와 유사한 병목구간이나 핵심과정을 파악하여 그 부분만 따로 반복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직접→특화→직접

법칙 5 : 인출. 배운 것을 시험하라. 

책을 다시 읽는 것보다 잠시 기다리면서 기억해내려고 노력하는 편이 낫다. - 윌리엄 제임스 
인출 방식이 수동적 복습에 비해 훨씬 효과가 뛰어나다. 수동적 복습은 학습 직후에는 도움이 되지만 장기기억을 만들어내지는 못한다. 인출 연습이 어려울수록 학습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인출 행위를 하는 것은 그 자체로 성공이다. 
효율적인 인출 팁 : ① 낱말카드(Simple Random Sample), ② 자유회상(공부한 모든 것을 자유롭게 적기), ③ 문제집 방식(학습한 내용을 문제question로 만들어 푸는 것), ④ 도전 만들기 (학습한 내용으로 특정 업무task를 수행해보는 것), ⑤ 클로즈북 학습 방법(책을 덮고 개념도를 작성하기) 

법칙 6 : 피드백. 날아드는 조언을 피하지 마라. 

내가 학습한 내용이 잘못되었거나, 수정이 필요한지 말해주는 피드백은 강력한 도구가 되지만, 개인의 자아에 초점을 맞춘(똑똑하다거나 게으르다거나, 등) 피드백은 역효과를 낳는다. 
▷ 피드백 활용시 주의점 : ① 피드백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실력 향상으로 이끄는 특정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피드백에 과잉반응 해서는 안된다. ② 피드백을 정확하게 적용하지 못하면 학습동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공격적인 피드백은 학습자를 낙담시킬 수 있지만, 잘 활용하면 더 빠르고 강력한 효과를 낼 수 있다. 
▷ 피드백의 종류 : ⑴ 결과 피드백 : 가장 흔한 피드백이지만, 과정이 나아지는지 나빠지는지, 어떻게 하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알려주진 않는다. ⑵ 정보 피드백 :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지 말해주지만, 어떻게 고쳐야 할지는 말해주지 않는다. ⑶ 수정 피드백 : 무엇을 잘못하고, 어떻게 수정해야 할지까지 알려준다. 대개, 좋은 코치, 스승, 교사, 올바른 학습자원으로부터 얻을 수 있다. 
▷ 메타 피드백 - 자신의 실력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를 측정하라. 자신의 학습속도를 평가하라. 
▷ 빠르고 강도 높은 피드백을 받아라. 피드백으로 인한 상처를 최소화하려면, 피드백을 나 자신에 대한 평가로 받아들이지 말고 나의 학습 내용이나 학습 방법에 대한 평가로 받아들여라. 

법칙 7 : 유지. 새는 양동이에 물을 채우지 마라. 계속해서 채워라. 

망각의 원인 : ① 쇠퇴(시간이 흐름에 따라 망각), ② 간섭(새로운 기억으로 과거의 기억을 덮음), ③ 신호 망각(정보를 인출하는 고리에 연결된 링크가 끊김) 
망각을 이기는 4가지 암기법 : ① 주기적 반복, ② 절차화, ③ 초과학습, ④ 연상기호 

법칙 8 : 직관. 뼈대를 세우기 전에 깊게 파라. 

직관의 달인들은 문제의 원리와 숨은 법칙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을 파악하고자 했다.
깊이 있는 직관을 기르는 법 : ① 어려운 문제라고 쉽게 포기하지 마라(10분룰), ② 증명하는 방식으로 이해하라(원리를 남에게 설명하거나 묘사해보라), ③ 구체적인 사례를 가지고 시작하라, ④ 자신을 속이지 마라(스스로에게 바보같은 질문을 많이 던져라) 
[파인만 기법] : 1. 종이 한 장을 꺼내 이해하려는 개념이나 문제를 쭉 써나간다. 2. 누군가에게 가르치듯이 설명해본다. 3. 벽에 부딪혔을 때, 학습자원으로 돌아간다. 

법칙 9 : 실험. 자신의 안전지대 밖으로 탐험하라. 

숙련될수록 실험을 통해 자신만의 길을 찾아야 한다. 

▶ 실전 울트라 러닝 
1단계 : 자신에게 필요한 조사를 하라. 
  ⑴ 어떤 주제를 공부할지 대략적인 범위를 정하라. 
  ⑵ 사용하게 될 주요 자원들을 결정하라.
  ⑶ 벤치마킹할 다른 사람들의 방법을 찾아라. 
  ⑷ 직접 연습 기회를 찾아라.
  ⑸ 예비 재료와 수단을 구하라. 
2단계 : 일정을 조율하라.
  일정표를 미리 짜고, 계획된 일정표대로 1~2주 체험기간을 갖고 일정을 조정해라. 
  하루 중 짧은 시간을 투자해서, 총 기간을 길게 짜는게 좋다. 
3단계 : 계획을 실행하라. 
  계획을 실행하면서 앞에서 살펴 본 9가지 원칙을 재점검하라. 
4단계 : 결과를 검토하라. 
5단계 : 배운 것을 유지할 것인가, 완전히 익힐 것인가. 
  유지 vs 재학습 vs 숙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