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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Gen's story

(2018-40) 라틴어 수업 [인문학] 본문

Report of Book/인문학

(2018-40) 라틴어 수업 [인문학]

재도담 2018. 8. 1. 12:19

라틴어 수업 

한동일 저, 흐름출판, 312쪽. 

책에서 건진 문장. 

학문을 한다는 것은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그 앎의 창으로 인간과 삶을 바라보며 좀 더 나은 관점과 대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p.56)

Postquam nave flumen transiit, navis relinquenda est in flumine. 포스트쾀 나베 플루멘 트란시이트, 나비스 렐린쿠엔다 에스트 인 플루미네. 
강을 건너고 나면 배는 강에 두고 가야 한다. (p.63)

학생이 자발적으로 공부를 해나가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학생의 개인적인 성장이지 타인과의 비교가 아닙니다. (p.73)

Do ut des. 도 우트 데스. 
네가 주기 때문에 내가 준다. (상호주의 원칙/상호성의 원리) (p.115) 

Tempus fugit. 템푸스 푸지트. (=Time flies.) 
기회가 왔을 때 그 기회를 놓치지 말라. (p.124)

Post coitum omne animal triste est. 포스트 코이툼 옴네 아니말 트리스테 에스트. 
모든 동물은 성교 후에 우울하다. (열정적으로 고대하던 순간이 격렬하게 지나가고 나면, 인간은 허무함을 느낀다). (p.134) 

Si vis vitam, para mortem. 시 비스 비탐, 파라 모르템. 
삶을 원하거든 죽음을 준비하라. (p.157) 

Carpe diem, quam minimum credula postero. 카르페 디엠, 쾀 미니뭄 크레둘라 포스테로. 
오늘을 붙잡게, 내일이라는 말은 최소한만 믿고. (매 순간 충만한 생의 의미를 느끼면서 살라) (p.161) 

Tempus fugit, amor manet. 템푸스 푸지트, 아모르 마네트. 
시간이 흘러도 사랑은 남는다. (p.171) 

In omnibus requiem quaesivi, et nusquam inveni nisi angulo cum libro. 
내가 이 세상 도처에서 쉴 곳을 찾아보았으되, 마침내 찾아낸, 책이 있는 구석방보다 더 나은 곳은 없더라. (p.182) 

티라미수 = 티라(끌어당기다) + 미mi(나) + 수su(위로) = 나를 위로 끌어올리다 (p.183) 

Desidero ergo sum. 데지데로 에르고 숨. 
나는 욕망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p.218) 

Letum non omnia finit. 레툼 논 옴니아 피니트. Dum vita est, spes est. 툼 비타 에스트, 스페스 에스트. 
죽음이 모든 것을 끝내지 않는다. 삶이 있는 한, 희망은 있다. (p.282) 

사람들마다 꽃피는 시기가 다르고, 저마다의 걸음걸이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당장 노력에 대한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고 절망해서는 안됩니다. 물론 내가 언제 꽃피울지 미리 알 수 있다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미리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그저 그때가 찾아올 때까지, 돌에 정으로 글씨를 새기듯 매일의 일을 조금씩 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p.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