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edGen's story

[Book] 내 아이의 미래를 결정하는 가정원칙 본문

Report of Book/육아

[Book] 내 아이의 미래를 결정하는 가정원칙

재도담 2013. 7. 24. 00:37

대충 요약. 


================================================================================================================


자녀를 위해 축복기도를 하려면, 첫째, 부모가 축복기도에 대한 믿음과 확신을 가져야 한다. 둘째, 스킨쉽을 하면서 기도한다. 셋째, 기도는 짧게. 기도가 길어지면 자녀가 싫어하고 기도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키울 수 있다. 넷째, 아이의 잘못을 기억해 뒀다가 축복기도할 때 설교하듯 해서는 안된다. 자녀의 잘못을 고치도록 기도하고 싶으면 혼자서 기도할 때 자녀를 위해 중보기도하라. 

게리 채프먼 박사의 5가지 사랑의 언어 : 육체적 접촉, 인정하는 말, 함께하는 시간, 선물, 봉사. 

교육은 지식을 가져다 주고, 훈련을 기술을 가져다 준다. 

어려서부터 선택권을 부여받은 아이들은 청소년기를 맞으면서 그렇지 못한 또래 친구들과 현저한 차이를 보일 것이다. 부모가 늘 선택을 대신 해준 아이들은 경험이 적기 때문에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잘 모른다. 그럴 경우 동료 압박에 따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에 선택권을 통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진 아이들은 잘못된 동료들의 압박에 대해 '안돼'라고 단호하게 말할 수 있는 용기를 갖게 된다. 결과적으로 부모가 자녀에게 선택할 기회를 많이 주는 것은 자녀들의 삶에 필요한 '자율성'을 선물해 주는 셈이 된다. 단, 자녀에게 선택권을 줄 때 한계선을 먼저 결정해 주어야 한다. 자녀가 어릴 때에는 선택의 범위도 작게 해주는 것이 좋다. 어떤 아이들은 선택의 종류가 많아지면 선택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그러므로 나이에 맞게 선택의 범위를 정해 주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선택의 범위를 확장시켜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녀가 징계를 받은 뒤에 감정 처리를 할 수 있는 여유를 주라. 

자녀가 부적절한 행동을 하면 '나메세지'를 통해 부모의 생각을 전달하라. 1, 아이의 행동에 대한 부모의 감정을 이야기한다. 2, 받아들일 수 없는 행동을 설명한다. 3, 아이의 행동이 부모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설명한다. 4, 부모가 원하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부탁한다. 

자녀 양육의 목표가 '실수하지 않는 자녀로 키우는 것'이라면 곤란하다. 실수하지 않고 잘못된 행동을 하지 않는 자녀로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부모는 심각한 실수를 하고 있는 것이다. 그와 같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잘못할 때마다 지적하고 꾸중하며 비난하는 것은 자녀의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보다는 오히려 실수를 통해서 배우고 성장하도록 자녀를 키우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한다. 명령만 내리면 그대로 행동하는 '인격 없는 로봇' 같은 자녀로 만드는 것이 자녀 양육의 목표가 아니다. 오히려 훈련을 통해 책임감을 길러주고 자기 삶을 책임 있게 살아가는 성숙한 인간으로 키우는 것이 자녀 양육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 

자녀는 말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가르쳐야 한다. 가치관, 세계관, 생활태도, 신앙생활에 있어서 모범이 되도록 본을 보이라. 집밖에서는 좋은 사람인데, 집안에서는 무서운 또는 나쁜 부모로 비춰지면 모범이 될만한 행동을 보이는 것이 전혀 소용없는 일이 될 수 있다. 가치관 형성에 본이 될 자서전이나 위인전을 읽도록 격려하라. 부모로서 가장 성공한 모습은, 자녀에게 "아빠처럼 살고싶어"라는 말을 듣는 것이 아닐까? 

부모 중심이 아닌, 자녀 중심의 가정예배를 드리도록 해라. 부모의 강압적인 자세에 의해 억지로 가정예배를 드린 자녀들이 커서는 다시는 가정예배를 드리지 않겠다고 결심하게 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렇게 되어서는 안된다. 형식과 자세보다는 과정과 내용에 초점을 맞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