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edGen's story

(2025-03) 히든 포텐셜 [자기계발] (애덤 그랜트) 본문

Report of Book/자기계발

(2025-03) 히든 포텐셜 [자기계발] (애덤 그랜트)

재도담 2025. 1. 15. 19:53

히든 포텐셜 

애덤 그랜트 저, 홍지수 역, 한국경제신문, 392쪽.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은, 1부1장의 내용이다. 새로운 일을 하거나 배울 때, 우리가 그것을 미루게 되는 이유는, 익숙하지 않은 일을 하면서 빚어지는 실수와 좌절로 인해 불편한 감정을 겪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불편한 감정을 극복하지 않고는 결코 새로운 것을 학습하여 익숙한 일로 만들 수 없다. 


1부 품성 기량_더 멀리 도약하게 하는 힘 

1장 불편함의 피조물_학습이라는 참기 어려운 어색함 받아들이기 

불편함을 받아들이게 되면 서로 다른 수많은 학습의 형태에서 숨은 잠재력을 펼치게 된다. 불편함을 마주할 용기를 내는 게 품성 기량이다. 세 가지 종류의 용기가 필요하다. 지금까지 써온 닳고 닳은 방법들을 포기하고, 싸울 준비가 됐다는 느낌이 들기 전에 링에 올라가고, 다른 이들이 시도하는 횟수보다 훨씬 여러 차례 실수할 각오를 해야 한다. 고속 성장하는 최선의 길은 불편함을 받아들이고 추구하고 증폭하는 방법이다. 
편안한 영역을 벗어나 자신을 밀어붙일 때마다 나타나는 문제가 미루기다. 우리의 뇌는 즉각적 보상을 바라는 욕구에 사로잡혀, 해야 할 어려운 작업보다 쉽고 재미있는 작업을 고른다. 많은 이들이 할 일을 미루는 이유는 게으르기 떄문이라고 생각하지만, 심리학자들은 미루기가 시간 관리의 문제가 아니라 불쾌한 감정을 마주하기 힘든 감정 관리의 문제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쉽게 터득되지 않는 학습 기법이 주는 불편함을 피하면 성장에 제약을 받는다. 새롭게 배우는 것이 편안하게 느껴지면 잘못하고 있는 셈이다. 
학습에서 편안함은 모순이다. 어떤 기량을 갈고닦아 완전히 터득하기 전까지는 진정으로 편안해지기 어렵다. 그러나 터득하기 전에 연습하는 과정이 불편하므로 사람들은 이를 회피하게 된다. 불편함이 진전한다는 신호라면 그 신호를 피해 달아나면 안된다. 계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불편함 쪽으로 다가가야 한다. 
아이들이 어른들에 비해 언어를 빨리 배우는 이유는, 실수하면 느끼는 창피함과 불편함을 대체로 두려워하지 않고 소통을 주저하지 않기 때문이다. 언어에 유창해지려면 실수를 줄이려 하지 말고 오히려 늘리려 애써야 한다. 새로운 언어를 배울 때 하루에 실수할 횟수를 목표로 정하라. 실수를 많이 할수록 빨리 진전하고 덜 꺼림칙해진다. 
새로운 난관에 도전할 준비가 되었다고 느낄 때까지 기다리면 아예 목표를 추구하지 않게 될지도 모른다. 어느 날 눈을 떴더니 문득 준비된 느낌이 드는 날은 오지 않을지 모른다. 눈 질끈 감고 뛰어내리듯 무턱대고 시작하면 준비된다. 

2장 인간 스펀지_흡수하고 적응하는 역량 구축하기 

수동적으로 배우는 사람보다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사람이 (속도는 느릴지 모르지만) 훨씬 크게 성장한다. 
타인의 피드백이나 조언을 튕겨내지 말고, 성장의 도구로 삼아야 한다. 하지만 모든 이의 비판을 다 곧이곧대로 받아들일 필요는 없다. 조언해주는 이가 당신을 아끼고(그렇지 않으면 도움이 되는 말이 아닐 가능성이 있고), 당신을 잘 알고(그렇지 않다면 당신에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닐 수도 있고), 해당 분야에 전문성이 있다면(그렇지 않다면 엉뚱한 조언일 수 있다) 그 조언은 꼭 필요한 조언일 가능성이 높다. 

3장 불안전주의자_결함과 무결함 사이의 최적점 찾기 

완벽주의 - 새로운 시도 - 실수 - 편하게 여기는 영역 축소 - 악순환 : 완벽주의는 성장을 막는다
2개 이상의 동일한 비평은 흘려 듣지 말고, 개선의 동기로 삼아라. 
(0점에서 90점을 받는데 드는 노력이 100이라고 한다면, 100점을 받기 위해서는 1000정도의 노력이 필요하다.) 
다른 사람들이 내 작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나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아니다. 나 자신을 만족시키고 싶은 욕구, 나 자신에게 도전장을 내밀고 싶은 욕구가 나를 움직이는 원동력이다. - 안도 다다오 

2부 동기를 유발하는 임시 구조물_성장을 가로막는 장애물 극복하기 

4장 계획적인 놀이와 휴식_일상에 열정 불어넣기 

숨은 잠재력을 끌어내는 최고의 방법은 지루한 일상을 견뎌내기보다 일상적인 반복을 일상적인 즐거움의 원천으로 전환하는 방법이다. 
위대한 업적을 달성하려면 계획적인 연습이 필요하지만, 너무 무리해서 연습한 나머지 자기가 하는 활동에서 즐거움을 못 느끼고 강박적으로 하는 악전고투로 변해서는 안된다. 
조화로운 열정이란 원하는 결과를 성취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기보다 그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상태를 말한다. 
자신이 하는 일을 게임처럼 즐겨라. 
한 가지 과제에 대한 열정은 그보다 덜 흥미로운 과제들을 게을리하게 만들 수 있다. 
적절한 휴식은, 열정을 유지시키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학습효과를 증진시킨다. 

5장 정체기에서 벗어나기_진전을 향해 애둘러 가는 길 

정체기는 가던 길을 되돌아서 새 길을 찾을 때가 됐을지 모른다는 신호다. 추진력을 얻으려면 뒤로 물러서서 다른 길을 개척해야 한다. 그 길이 애초에 가고자 했던 길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독수리타법으로는 200타 이상 타이핑하기 힘들다. 타이핑 속도를 높이려면, 한동안 타이핑 속도가 훨씬 떨어지더라도 새로운 방법을 배워야 한다. 

6장 중력 거스르기_혼자 힘으로 나는 기술 

교습효과 tutor effect : 뭔가를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르치는 것이다. 상기하면 더 잘 기억하게 된다. 그리고 설명한 내용은 더 잘 이해하게 된다. 가르침으로써 가르친 내용을 자신도 터득하게 된다. 장애물을 극복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다른 사람이 장애물을 극복하도록 도와주면, 본인도 장애물을 극복하기가 훨씬 쉬워진다. 받기보다 주는 것이 훨씬 더 동기부여가 된다. 

전문가의 긍정적인 기대는 우리는 끌어주고, 부정적인 기대는 우리가 성장하는 것을 방해한다. 
but, 
언더독 효과 underdog effect : 미덥지 못한 사람이나 식견이 없는 비전문가의 부정적인 기대는 우리의 전투의지를 타오르게 만든다. 그 말이 틀렸음을 증명하고자 하는 욕구가 우리를 성장시킨다. 

동반자가 있으면 본인의 역량에 대한 의구심을 품지 않게 해주고, 결의를 다져준다. 

3부 기회를 만드는 체제_기회의 문과 창문을 활짝 열어젖히기 

훌륭한 시스템은 사람들이 장족의 발전을 할 기회를 준다. 훌륭한 시스템은 가용 수단이 없이 자란 이들에게 기회의 문을 열어주고, 기회의 문전에서 박대를 당하는 이들에게는 기회의 창을 열어주고, 유리 천장을 박살낼 기회를 거부당하는 이들이 유리 천장을 산산조각내게 해준다. 훌륭한 시스템을 만들면 입학 사정 체제와 채용 체제는 대기만성형과 승산이 낮은 대상에게서 잠재력을 찾아낸다. 

7장 모든 아이가 앞서가는 사회_학생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낼 학교 설계하기 

핀란드 학교는 가장 똑똑한 최고의 학생을 돋보이게 하기보다 모든 학생이 성장할 기회를 주도록 설계되어 있다. "우리는 단 하나의 두뇌도 낭비할 여유가 없다." 교육에 대한 한 나라의 가치관은 주어지는 게 아니라 선택하는 것이다. 
핀란드 교육 전문가들은 아동들에게 가르칠 가장 중요한 교훈은 배우는 게 재미있다는 사실이라고 여긴다. "아이는 노는 게 일이다."
재미로 독서를 하면 할수록 읽는 실력이 향상되고 독서를 한층 더 좋아하게 된다. 그리고 독서를 좋아할수록 더 많이 배우게 된다. 교사가 할 일은 학생들이 고전을 읽게 하는 게 아니라 독서에 대한 열정에 불을 지펴주는 일이다. 
학생들이 대단한 성과를 올리는 학교를 구축하려면 엄선한 몇 명을 집중적으로 학습시켜 탁월한 성과를 내도록 밀어붙이기보다 모든 학생이 지적으로 성장하고 정서적으로 번성하는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8장 황금 캐기_팀에서 집단 지성 발굴하기 

집단 지성은 사람들의 인지적 기량보다 친화적 기량에 좌우된다. 친화력이란 자기가 속한 집단이 필요한 게 뭔지 파악하고 모두가 십시일반 하도록 하는 역량이다.
팀의 숨은 잠재력을 발굴하려면 구두로 중지를 모으는 것보다 서면으로 중지를 모으는게 좋다. (구두의견은 목소리 큰 사람에게 잠식당하기 쉽다) 
좋은 팀은 팀원들의 사소한 의견도 묵살하지 않고 다양한 방법으로 새로운 시도를 해본다. 

9장 다듬지 않은 다이아몬드 원석_숨은 잠재력을 지닌 인재 발견하기 

성공은 인생에서 도달한 지위가 아니라 성공하려고 애쓰면서 극복한 장애물로 가늠한다. - 부커 T.워싱턴 
잠재력을 가늠하는 핵심적인 지표는 사람들이 부딪히는 역경의 강도가 아니라 그 역경에 어떻게 대응하는지다. 

원대한 꿈을 지닌 사람들이 더 큰 성과를 올린다. 청소년 때 품은 열망은 그들이 성인이 되고 펼쳐진 삶의 전조가 되었다. 다른 요인들을 통제한 후에도 자신이 품은 꿈은 그들이 어떻게 진전을 이루고 어떤 인물이 되는지에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