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edGen's story

(2023-11) EBS 당신의 문해력 [인문학] (김윤정) 본문

Report of Book/인문학

(2023-11) EBS 당신의 문해력 [인문학] (김윤정)

재도담 2023. 3. 19. 11:17

EBS 당신의 문해력 

김윤정 글, EBS <당신의 문해력> 제작팀 기획, EBS BOOKS, 296쪽. 

뇌의 전전두엽 - 읽기, 해독, 추론, 결정, 계획, 집행, 통제, 인지, 메타인지 능력 담당 
독서는 문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훈련 방법이다. 

인간은 ‘읽는 뇌'를 갖고 태어나지 않으므로 글을 읽으며 뇌의 회로를 바꾸어나감으로써 '읽기' 능력을 습득해야 한다. 한편으론 읽기 능력을 습득했다 해도 지속적으로 글을 읽지 않으면 관련 뇌 기능이 퇴화해 읽기 능력도 퇴보하게 된다. 
뇌 가소성이란 뇌에 자극이 가해지면 신경이 새롭게 연결되고 강화되면서 화학적•구조적으로 변하는 성질을 말한다. 여기에서 뇌에 가해지는 자극이란 새로운 생각을 하거나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새로운 경험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이 직접 읽고 싶은 책을 선택하는 건 독서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는 가장 중요한 행위이다. 또 무엇보다 우선해서 이루어져야 할 일이다. 책 읽기의 즐거움을 느끼려면 내가 읽고 싶은 책, 그리고 내 수준에 맞는 책을 선택해야 한다. 

어휘력을 늘려야 문해력이 늘어난다.

학교나 학원에서 매일같이 주어지는 질문에 수동적으로 대답을 해야 하는 아이들에게 질문을 던지는 입장이 되어보게 하는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질문은 책을 읽고 이해한 다음 스스로 고민하는 과정을 거쳐야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아이들의 사고략은 확장되고 문해력도 향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