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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규 변호사 강의 요약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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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규 변호사 강의 요약

재도담 2023. 1. 5. 10:25

♠ 독서와 관련하여 

1. 인식 - 판별(해석) - 암기 

2. 억지로 읽기보다, 짧게 여러번 읽는게 낫다.
저자와 대화하며 질문한다는 느낌으로 읽는다. 
표지, 제목, 띠지, 부제를 보고 질문을 던진다. 

3. 처음 30분 동안은 목차 보기 : 목차를 보면서 안의 내용을 훑어보고 다음 내용을 유추할 수 있도록 파악하고 저자의 스토리를 파악한다. * 거의 목차를 외울 수 있을 정도가 되면 가장 좋다. 
본문으로 들어가서 읽을 때도 처음부터 세세하게 읽지 말고, 목차의 제목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그 답을 얻는다는 느낌으로 빠르게 읽는다. 
남에게 아웃풋을 보여줘야 할 때는 '통계', '수치', '사람이름', '고유명사'에 집중하고 외워라. 

  인생에 대하여 

엣킨스의 '성취 동기 이론' : 성취도가 낮을수록 동기가 떨어진다. 

시간 활용 3단계 매니지먼트 : 계획-실행-점검. 
계획은 종이에 적고, 실행은 몸으로 옮기고, 점검은 반드시 자기 전 해라. 

문제에 맞닥드렸을 때, '게임공략집'이라고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해보자.
나보다 앞서 문제를 해결한 사람들의 요령을 참고하고 벤치마킹하자.
그 사람과 내가 다른 사람이 아니라, 그 사람이 갖고 있는 요령을 모를 뿐이다.

결단은 쉽다(1초만에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결단하지 못하는 것은, 결단하지 않고 그 이유를 찾기 때문이다.
다만, 결단하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자신의 삶에 책임을 져야한다.
성공하는 습관은 담배끊기와 비슷하다. 일단 결심하고, 하루 하루 그 결심을 지켜나가도록 노력하라.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 : 집중력이 낮은 이유는 한 가지다. 한번에 여러 가지 일을 생각하기 때문이다. 현재 해야 할 일을 1개로 줄여라. 집중력이 떨어지는 사람일수록 세부목표를 나눠서 설정하고 실행한다. 
아이젠하워 원칙 : 
- 긴급하고 중요한 것 : 즉시 
- 긴급하지 않은데 중요한 것 : 나중에 
- 긴급한데 중요하지 않은 것 : 다른 사람에게 맡길 것 
- 긴급하지 않고 중요하지 않은 것 : 삭제 

상대와 약속이 정해져 있는 일과 시간이 정해져 있는 일을 가장 먼저 정하고,
주황색 일을 정하고, 빨간색 일을 정하고, 초록색 일은 하루 한 묶음 또는 두 묶음으로 묶어서 한꺼번에 처리한다.
(※ 주황색 일을 먼저 배치하는 이유는, 그렇게 하지 않으면 늘 빨간색 일에 밀려서 아예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독서, 인사관리공부, 영어공부, 근력운동, 같은 것은 긴급하지 않지만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인데, 그것을 뒤로 미루기 시작하면 영원히 못하게 된다.) 
주황색 일은 적금과 같다! 당장 표시나지 않지만 오랜 시간 쌓이면 엄청나게 큰 효과를 발휘한다.

2순위(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을 혼동하지 않고 잘 해내려면, 
- 해야 할 일을 머리로만 생각지 말고 종이에 써라. 
- 내가 인생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라. 
- 내가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를 눈에 보이는 곳에 적어둬라. 

2순위 일의 중요성 : 
- 2순위는 항상 다른 일에 치이는 경향이 있다. 
- 2순위는 쌓이면 매우 큰 힘을 발휘한다. 
- 이윤규 변호사의 2순위 : 독서, 전공(법)공부, 인사(HR)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법 
자투리 시간은? 마상(이동시간), 침상(잠자리), 측상(화장실) 
무엇을 할 것인가? input보다 output을 위한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 
* 여키스-도슨의 법칙 : 창의적인 일은 적당한 방해요소가 있을 때 더 효과적이다. 

시간 관리 = 인생 관리 
구체적인 하루하루 시간을 수치화, 구체화 시켜라. 
두루뭉실한 다짐은 아무 소용이 없다. 
목표가 또렷할수록 집중력이 높아진다. 
매일 매일 to-do-list를 아침에 써라. 
아침 샤워하면서 그 날 할 일을 시뮬레이션하라. 
실행해 나가면서 실제로 그 일을 처리하는 데 걸린 시간을 기록하라. 

안좋은 습관을 바꾸는 방법 
문제점 인지 - 해결책 모색 - 실생활 반영 
안좋은 습관을 1) 끊는 방법도 있고, 2) 건전한 습관으로 변형하는 방법도 있다. 

일할 때 생기는 버퍼링을 해결하는 방법 
1) 5분 정도 아무 생각 하지 말고 완전하게 쉬어라, 당을 보충해라. 
2) 머리가 복잡해졌을 때, to-do-list를 다시 써라. 지금 해야 할 일을 "하나"로 만들어라. 

거절하는 법 : 
샌드위치 기법 : 상대방의 offer에 감사 + 정중히 거절 + 다음 기회에... 

일을 하면서 돌발 상황이 생겼을 때 
1) 내가 바꿀 수 있는 일인지, 아닌지를 분별한다. 
2) 내가 바꿀 수 있는 일이라면 바꾸고, 바꿀 수 없는 일이라면 받아들여라. 수용하지 못할 때 분노나 원망이 생긴다. 
* 피치 못할 일의 통계를 내서 미리 예측해라. 

** 우리는 모두 하루 8시간, 주40시간을 일한다. 그런데 하루에 5분씩만 일찍 출근해서, 주에 30분만 투자해라. 남들보다 훨씬 성실하다는 평가를 받게 된다. 

그 날 하루를 반드시 평가하고 자라. (상중하 or 점수, ...) 

원인 분석법 (로직트리 쓰는 법) 
모든 원인을 다 나열해본다. 
내가 바꿀 수 없는 것들은 전부 X표를 한다. 
바꿀 수 있는 원인들에 대한 해결책을 가능한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적용한다.  

https://youtu.be/7qgY2Apa1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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