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edGen's story

창원 병원 원장님이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 본문

Medical archive

창원 병원 원장님이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

재도담 2010. 6. 15. 10:39

창원 병원 병원장님이 자기 아들이 인턴으로 들어갈때 선배 의사로써, 아버지로써 쓴 글

---

Intern을 시작하는 병아리의사, 00 에게

사랑하는 아들, 00아! Doctor XXX, 고맙구나!
의예과 2년, 본과4년, 6년 간의 학교생활을 별 탈 없이 마치고 엊그제 치른 의사국가고시에 무난히 합격해준 네가 아버지와 어머니는 자랑스럽구나.

One-room 자취생활 6년 간의 생활은 너의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겠지만, 앞으로 의사로서의 너의 일생이 결코 호락호락하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의료계의 현실 때문에 의학도의 선배이자 아버지로서는 조금은 걱정스럽구나.

아버지이기 전에 의학도의 선배로서 새롭게 시작하는 후배인 너에게 몇 마디 당부의 말을 주고싶구나.

Doctor Park, 이제 너는 겨우 알을 깨고 세상에 첫 발을 내딛는 햇병아리와 같은 병아리 의사 Intern이란다.

아버지가 30여 년 전 Intern이었을 적에는 "저기 사람과 Intern이 온다!" 라는 우스갯소리를 함께 일하는 간호사들로부터 들을 정도로 Intern 노릇하기가 쉽지만은 않았던 시절이었지.

그 이유는 의사 중에서는 맨 꼴찌의 서열이요,
병원의 모든 종사자들은 나의 선배나 마찬가지였으므로...

이제 Intern 생활을 시작하면서 네가 항상 마음 속에 담아 두어야 할 아버지의 충고 몇 마디를 들려주고싶구나.

첫째; 의학이란 학문은 우리 인류가 향유하고있는 학문 중에서 그 시작과 결과 그리고 그 과정 역시 매우 불확실한 학문이란다. 의사는 평생동안 공부하지 않으면 안되고, 겸손하지 않으면 안되는 소이가 바로 여기에 있단다.

둘째; "의술의 본령은 생명에 대한 무한한 연민"이라고 했다. 질병으로 고통받고있는 불행한 사람을 상대해야 하는 의사는 생명에 대한 무한한 외경심과 환자에 대한 연민의 감정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한다.

셋째; 그러기 위해서 의사는 부단한 자기 성찰과 자기 개발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의사는 일생동안 때로는 성직자와 같은 인내심과 전인적인 인격을 요구받기도 한단다.

넷째; 의사와 환자와의 관계는 어떤 의미로는 의사가 환자 앞에서는 매우 우월한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단다. 바로 이 점을 오해해서는 안된다. 이 보잘것 없는 우월함을 나의 안위나 나의 작은 이익을 위한 수단으로 앞세워서는 결코 안될 것이다.

다섯; Intern으로서 병아리 의사에 입문하면서 병원의 모든 종사자들이 너에게는 선배라는 사실을 잊지 말거라. 병실의 간호사, 행정직원 그 외의 기사 등 모든 종사자들은 너의 선배들이고, 그들은 너의 일거수일투족을 관심을 가지고 지켜 볼 것이다.

여섯; 특히 의학도로서의 너의 선배인 레지덴트 선생님이나 교수님들의 Order는 부모님의 명령이라고 생각하고 행동해라.

일곱; 게으름을 피우지 말거라. 또 요령도 피우지 말거라. 네가 조금 편할 때에는 누군가는 그 불편함을 견뎌내고 있을 것이며, 네가 조금 불편할 때에는 누군가는 편안할 것이라는 사실을 명심하거라. 어느 조직에서나 요령 피우고, 게으른 자는 환영받지 못하는 법이다.

여덟; 동료는 물론, 선배들에게는 진심어린 예의 바른 태도로 대하거라. 병원 내에서는 모든 선배들과 윗분들에게 마주칠 때마다 하루 백번이라도 목례로 예를 갖추어라.

아홉; 병원에서 가장 많이 마주치는 사람은 환자와 간호사들이다. 간호사들에게 예로 대하고 Gentleman이라는 칭송을 듣도록 노력해라. 간호사들에게 Gentleman 소리를 듣지 못하는 Intern은 결코 성공한 Intern이라고 할 수 없다.

열번째; 어떤 경우라도, 아무리 너를 괴롭히는 경우의 환자라도 환자를 미워하는 감정을 갖지 말거라. 의사에게 훌륭한 고객인 환자에게 항상 지극 정성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거라. 어둡고 불행에 처해있는 사람을 대해야 하는 의사는 항상 밝고 긍정적인 생각과 희망적인 사람이어야 한다.

열한번; 환자를 대할 때 어떤 경우가 되었건 의사가 흥분하거나 중심을 잃어서는 안된다. 아무리 급한 상황이라도 머리는 냉정하고 빠르게, 손놀림은 빠르게 그러나 태도는 침착하고 당당하게! 오래 전부터 의사에게 내려오는 덕목 중에 "A good doctor should have eagle's eye, lion's heart and ladies' hand"라는 경구가 있다.

열두번; 수술실에서 수술복을 입을 때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넥타이를 매고, 특히 Slipper를 끌지 말거라. Slipper는 네 개인 Room이나 침실용이다. 환자를 대할 때는 최소한의 단정한 의사의 모습을 갖추어라. 환자는 넥타이도 매지않고 Slipper를 질질 끌고 다니는 헐렁한 의사에게 자기의 귀중한 생명을 맡기기를 결코 원치 않는단다.

열세번; 의사 Gown의 주머니에는 항상 Memo용 작은 수첩을 휴대하고 항상 메모하는 습관을 드리거라. 사람의 기억력은 한계가 있다.

열네번; 가능하면 하루 세끼의 끼니는 거르지 말거라. Intern생활 1년간은 병원의 큰 머슴이라고 생각해라. 머슴은 항상 건강을 유지해야하고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해야 할 의무가 있다.

열다섯; 일주일에 한번쯤은 집에 전화해서 너의 의사생활을 궁금해하는 부모님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거라.



:: redGen ::
정말 멋지다. 나도 항상 명심하고 살아야지.

'Medical arch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료윤리  (0) 2011.07.04
醫師  (0) 2010.07.06
Microsoft Future Vision : Healthcare  (0) 2010.06.21
Medical Spirit  (0) 2010.06.15
전문의 자격 논문  (0) 2010.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