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edGen's story

소비자 유형 및 소비트렌드 본문

Investment archive

소비자 유형 및 소비트렌드

재도담 2012. 8. 31. 14:26

< 불황기의 소비자 유형별 분류 보고서 > (제일기획)

 불황 주시형

결기불황의 심각성은 인식하되 가족 관련 소비를 무리하게 줄이지 않음

월소득 500만원 이상 고소득층 

 불황 동조형

경기불황의 심각성을 크게 인식해 소비 규모를 줄이고 브랜드와 제품을 바꾸는 스타일

30~40대 전업주부가 대부분. 
'남들도 신뢰하는 믿을 만한 브랜드'라는 인식을 심어줌으로써 공략가능 

 불황 복종형

경기 불황을 가장 심각하게 인식하는 집단

남성 자영업자와 월소득 300만원 미만인 저소득층.
가격측면에서 '실리'를 제공해줘야 공략가능.  

 불황 자존형

불황으로 영향은 받되 자신을 위한 소비는 줄이지 않는 소비자.

20대와 미혼자.
스타일과 개성을 강조한 제품으로 어필해야 함.  

 불황 무시형

불황 체감도가 낮고 실제 행동에도 변화를 보이지 않는 불황 무풍지대 소비자.

여성 미혼자, 기능직·전문직, 월 500만원 이상 고소득층.
프리미엄 전략으로 승부.  

 

< 경제 위기 이후의 신소비트렌드 > (삼성경제연구소)

1. 차별화된 새로운 매력 포인트
2. 럭셔리 소비의 진화
3. 재미는 소비 생활의 기본
4. 체험형 레저 확산
5. 육체와 정신건강의 조화
6. 친환경, 고효율 소비의 부상
7. 따뜻하고 감성적인 기술 중시
8. 안전 소비 확대
9. 외모가 성공의 필수 조건화
10. '아는' 자산 관리

'Investment arch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법공식자료 무료  (0) 2020.02.11
추천 경제도서  (0) 2020.02.05
하버드 협상론  (0) 2018.06.01
암호화폐, 가상화폐, 비트코인  (1) 2018.02.27
직업훈련포털  (0) 2017.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