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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의 역사, 음악가, 작품번호 본문
아내가 클래식을 너무도 좋아하여 나도 듣고 싶고 알고 싶어져서,
요즘 조금씩 클래식 음악을 접하고 있다.
그런데, 너무나도 상식이 부족한지라, 어떤 음악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들어야 할지 몰라서
조금씩 공부하고 있다.
아는 만큼 더 재밌고 즐거운 법.
조금씩 알게 된 것들을 정리했다.
클래식 음악의 역사
바로크 음악 - 17,18세기. 바흐, 헨델, 비발디
고전파 음악 - 1740년경부터 1810년경까지. 하이든, 모짜르트, 베토벤
낭만주의 음악 - 고전파 이후 19세기 전체.
고전파 음악 - 1740년경부터 1810년경까지. 하이든, 모짜르트, 베토벤
낭만주의 음악 - 고전파 이후 19세기 전체.
초기 낭만파 - 베버, 슈베르트, 멘델스존
낭만파 전성기 - 슈만, 마르슈너, 로르칭, 니콜라이, 쇼팽
후기 낭만파 - 베를리오즈, 리스트, 바그너, 프란츠, 코르넬리우스, 오펜바흐, 슈트라우스, 브람스, 브루크너, 구노, 비제, 베르디
낭만파 전성기 - 슈만, 마르슈너, 로르칭, 니콜라이, 쇼팽
후기 낭만파 - 베를리오즈, 리스트, 바그너, 프란츠, 코르넬리우스, 오펜바흐, 슈트라우스, 브람스, 브루크너, 구노, 비제, 베르디
근대 음악 - 1890년경부터1920년경까지. 말러, 볼프, 피츠너, 레거, 베르디, 푸치니
현대 음악 - 20세기. 힌데미츠, 쇤베르크, 조지 거쉰
현대 음악 - 20세기. 힌데미츠, 쇤베르크, 조지 거쉰
클래식 음악가 연대별 정리
안토니오 비발디(1678-1741) 이탈리아
게오르그 필립 텔레만(1681-1767) 독일
요한 세바스찬 바하(1685-1750) 독일
게오르그 프리드리히 헨델(1685-1759) 독일
프란츠 요셉 하이든(1732-1809) 오스트리아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짜르트(1756-1791) 오스트리아
루드비히 반 베토벤(1770-1827) 독일
니콜로 파가니니(1782-1840) 이탈리아
칼 마리아 본 베버(1786-1826) 독일
조아키노 안토니오 로시니(1792-1868) 이탈리아
프란츠 페터 슈베르트(1797-1828) 오스트리아
엑토르 베를리오즈(1803-1869) 프랑스
요한 프리드리히 부르크뮐러(1806-1874) 독일
펠릭스 멘델스존(1809-1847) 독일
프레드릭 프랑소와 쇼팽(1810-1849) 폴란드
로베르트 알렉산더 슈만(1810-1856) 독일
프란츠 리스트(1811-1886) 헝가리
주제페 베르디(1813-1901) 이탈리아
리하르트 바그너(1813-1883) 독일
안톤 브루크너(1824-1896) 오스트리아
베드리히 스메타나(1824-1884) 체코
요한 슈트라우스 2세(1825-1899) 오스트리아
요하네스 브람스(1833-1897) 독일
샤를 카미유 생상스(1835-1921) 프랑스
죠르쥬 비제(1838-1875) 프랑스
표트르 일리히 차이코프스키(1840-1893) 러시아
안토닌 드보르작(1841-1904) 체코
에드바르트 하게루프 그리그(1843-1907) 노르웨이
파블로 사라사테(1844-1908) 스페인
에드워드 엘가(1857-1934) 영국
자코모 푸치니(1858-1924) 이탈리아
구스타프 말러(1860-1911) 오스트리아
클로드 드뷔시(1862-1918) 프랑스
얀 시벨리우스(1865-1957) 핀란드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1873-1943) 러시아
아놀드 쇤베르크(1874-1951) 오스트리아
모리스 라벨(1875-1937) 프랑스
이고르 피오도로비치 스트라빈스키(1882-1971) 러시아
세르게이 프로코피에프(1891-1953) 러시아
조지 거쉰(1898-1937) 미국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1906-1975) 러시아
윤이상(1917-1995) 대한민국
레너드 번스타인(1918-1990) 미국
게오르그 필립 텔레만(1681-1767) 독일
요한 세바스찬 바하(1685-1750) 독일
게오르그 프리드리히 헨델(1685-1759) 독일
프란츠 요셉 하이든(1732-1809) 오스트리아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짜르트(1756-1791) 오스트리아
루드비히 반 베토벤(1770-1827) 독일
니콜로 파가니니(1782-1840) 이탈리아
칼 마리아 본 베버(1786-1826) 독일
조아키노 안토니오 로시니(1792-1868) 이탈리아
프란츠 페터 슈베르트(1797-1828) 오스트리아
엑토르 베를리오즈(1803-1869) 프랑스
요한 프리드리히 부르크뮐러(1806-1874) 독일
펠릭스 멘델스존(1809-1847) 독일
프레드릭 프랑소와 쇼팽(1810-1849) 폴란드
로베르트 알렉산더 슈만(1810-1856) 독일
프란츠 리스트(1811-1886) 헝가리
주제페 베르디(1813-1901) 이탈리아
리하르트 바그너(1813-1883) 독일
안톤 브루크너(1824-1896) 오스트리아
베드리히 스메타나(1824-1884) 체코
요한 슈트라우스 2세(1825-1899) 오스트리아
요하네스 브람스(1833-1897) 독일
샤를 카미유 생상스(1835-1921) 프랑스
죠르쥬 비제(1838-1875) 프랑스
표트르 일리히 차이코프스키(1840-1893) 러시아
안토닌 드보르작(1841-1904) 체코
에드바르트 하게루프 그리그(1843-1907) 노르웨이
파블로 사라사테(1844-1908) 스페인
에드워드 엘가(1857-1934) 영국
자코모 푸치니(1858-1924) 이탈리아
구스타프 말러(1860-1911) 오스트리아
클로드 드뷔시(1862-1918) 프랑스
얀 시벨리우스(1865-1957) 핀란드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1873-1943) 러시아
아놀드 쇤베르크(1874-1951) 오스트리아
모리스 라벨(1875-1937) 프랑스
이고르 피오도로비치 스트라빈스키(1882-1971) 러시아
세르게이 프로코피에프(1891-1953) 러시아
조지 거쉰(1898-1937) 미국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1906-1975) 러시아
윤이상(1917-1995) 대한민국
레너드 번스타인(1918-1990) 미국
작품번호
① Op.
「작품」을 의미하는 라틴어 Opus의 약자이다.
일반적으로 작품의 연대적 순서를 표시하는데 그렇다고 해서 작품번호가 작곡된 연도와 전적으로 일치하지 는 않으며 대개 곡이 출판된 순서로 붙이는 경우가 많다. 처음으로 작품번호를 사용한 작곡가는 Adriano Banchieri(1568∼1634)라고 알려져 있다.
<예> 베토벤, 교향곡 제5번 Op.67
일반적으로 작품의 연대적 순서를 표시하는데 그렇다고 해서 작품번호가 작곡된 연도와 전적으로 일치하지 는 않으며 대개 곡이 출판된 순서로 붙이는 경우가 많다. 처음으로 작품번호를 사용한 작곡가는 Adriano Banchieri(1568∼1634)라고 알려져 있다.
<예> 베토벤, 교향곡 제5번 Op.67
② BWV
바흐의 작품을 구분하여 정리한 '볼프강 슈미더' 라는 독일의 학자가 1955년에 펴낸 「바흐 작품 목록 (Bach-Werke-Verzeichnis)」의 첫 글자를 딴 것이다. BWV는 총 1120개의 바흐 작품에 붙어 있으며, 이는 곡의 종류별로 분류하여 번호를 붙인 것이다.
<예> 골드베르크 변주곡 (Goldberg Variation) BWV 988
<예> 골드베르크 변주곡 (Goldberg Variation) BWV 988
③ K. (Kv.)
오스트리아의 모차르트 연구가 루드비히 폰 쾨헬 (Ludwig von Kochel)의 약호이며, 모차르트의 모든 작품을 연대순으로 붙인 번호이다. 쾨헬은 오스트리아의 식물학자이며 광물학자였는데 평소 모차르트를 경애하 모차르트의 작품을 수집, 정리하여 1892년 모차르트의 작품목록을 만들었다. K는 종종 '쾨헬 작품목록'이라는 의미의 Kochel-Verzeichnis'의 첫글자를 따서 'KV'로 표기되기도 한다.
<예> Sonata No.11 in A, K.331
<예> Sonata No.11 in A, K.331
④ Hob.
보통 하이든의 작품에 붙는다. 이는 네델란드의 안토니 판 호보켄(Hoboken)이 하이든의 음악을 정리하여 낸 두 권의 카탈로그에서 유래한 것이다.
<예> Sonate hob.16-35
<예> Sonate hob.16-35
⑤ R
비발디의 작품들을 정리하여 목록을 출판한 프랑스의 피터 리옹(Ryon)의 약자이다. 리옹 이외에도 그 전에 마르크 핀케를(P)이나 안토니오 파나(F)에 의한 목록이 출판되었으나, 리옹의 목록이 가장 포괄적이며 많이 쓰인다. R은 리옹번호(Ryon Verzeichnis)의 약자로 'RV'라고 하기도 한다.
<예> Concerto No.1 in D major, RV 549
<예> Concerto No.1 in D major, RV 549
⑥ L (Ⅰ)
프랑스의 음악학자이며 드뷔시 연구가인 프랑수아 르쉬르(Francois Lesure)의 약자이다.
<예> Suite Bergamasque L 75
<예> Suite Bergamasque L 75
⑦ L. (Ⅱ)
스카를라티의 작품 목록을 만든 이탈리아의 작곡자이자 피아니스트인 '알렉산드로 롱고(Longo)'의 약자이 다. 스카를라티에 관심이 깊었던 그는 1892년 나폴리에 스카를라티 협회를 설립하고 작품을 정리하였다. 오 늘날 스카를라티의 작품에는 K와 L을 함께 쓰는 경우가 많다.
<예> Sonata D-dur, K.490 (L.206)
<예> Sonata D-dur, K.490 (L.206)
⑧ K.
스카를라티의 건반악기 소나타를 정리한 카탈로그를 출판한 미국의 하프시코드 연주자 '랄프 커크패트릭 (Kirkpatrick)'의 약자이다. 모차르트의 쾨헬 번호(K)와 같이 K로 표기되며 위의 L과 같이 스카를라티의 작품에 쓰인다.
<예> Sonata a-moll, K.61 (L.136)
<예> Sonata a-moll, K.61 (L.136)
⑨ D
슈베르트의 작품을 정리한 '오토 에리히 도이치(Deutsch)'의 이름을 따서 붙여지는 번호이다. 오스트리아 의 음악 문헌학자이며 전기 작가인 도이치는 슈베르트에 관한 권위자로서 총 998개의 슈베르트 작품을 연 대기적인 순서로 작품번호를 매겼다.
<예> Fantasie in C major, D.760 (Op.15)
<예> Fantasie in C major, D.760 (Op.15)
⑩ Anh.
「Anhang(추가, 혹은 추가의 의미)」의 약어로 작품목록 작성 후에 추가한 작품에 붙여진 번호를 말한다.
<예> Menuett BWV Anh.113
<예> Menuett BWV Anh.113
⑪ WoO
독일어의 「작품 번호가 없는 작품 (Werke ohne Opuszahl)」의 약자이다. 이것은 킨스키와 할름, 두 사 람의 학자가 편집한 베토벤의 작품 목록 중에서 작품 번호가 없는 작품(당시 출판이 되지 않았거나 사후에 발견된 작품)을 정리할 때 편의상 붙인 것으로, 현재는 베토벤의 작품 번호가 없는 작품의 정리 번호에는 거의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이 약호가 사용되고 있다.
<예> Rondo C-dur WoO 48
<예> Rondo C-dur WoO 48
⑫ SWV
쉬츠(Heinrich schutz)의 작품을 미팅거가 엮은 쉬츠 작품목록(Schutz-Werke-Verzeichnis)의 약자이다. 쉬츠(1581∼1672)는 17세기 독일을 대표하는 프로테스탄트 교회 음악가로 유명하다.
<예> 예수 그리스도 부활 이야기 SWV. 50
<예> 예수 그리스도 부활 이야기 SWV. 50
⑬ B.
드보르작의 작품에 쓰이며, 음악학자인 버그 하우저가 만든 주제별색인(Burghauser Thematic Catalogue)의 약자이다. 버그 하우저는 체코의 민속음악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으며 1960년 그가 출간한 안 톤 드보르작의 주제별 색인 「Tematicky Katalog dila Antonina Dvoraka」는 드보르작의 작품연구에 지대 한 공헌을 하였다
<예> 자장가 G장조 B188-1
<예> 자장가 G장조 B188-1
⑭ S.
드보르작의 작품에 쓰이며 오타카 소우렉이 만든 주제별 색인(Sourek Thematic Catalogue)의 약자로 작 품이 쓰인 순서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오타카 소우렉은 본래 엔지니어로 드보르작의 작품에 관심을 기 울여 그의 전기를 쓰고 그에 관한 연대별 색인을 완성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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