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edGen's story

도담이 훈련 본문

Open archive

도담이 훈련

재도담 2023. 12. 31. 18:59

훈련사에게 교육 받은 내용들을 정리 

훈련의 기본 원칙 : 
우리가 원하는 행동을 할 때, 보상(사료, 쓰다듬어주기, 칭찬하기)을 주고 
우리가 원치 않는 행동(마킹, 짖기, 긁기, 입질, …)을 할 때, 불쾌한 경험(단발적인 큰 소리(꽝!), 툭 치기)을 시킨다. 
불쾌한 경험 후에는 가능하면 좋은 행동에 따른 보상으로 덮어주는 것이 좋다. 
→ 마킹을 할 때 툭 치거나 큰 소리를 내고 나서, 어떤 행동을 유도해서 보상을 줄 수 있나?

강아지가 자기가 지켜야 할 구역(본인이 집이라고 생각하는 공간)이 너무 넓으면 너무 예민하고 불안해지기 쉽다. 
자신의 공간을 좁혀주는게 안정감을 줄 수 있다. 켄넬을 사용하는 것이 그 방법이 될 수 있다. 
켄넬을 이동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켄넬을 자기의 공간으로 인지하면 켄넬을 이동시켜도 그 안에서 편히 지낸다. 

네 발을 붙이고 하면 소변을 보는 것, 다리를 들고 하면 마킹하는 것. 
산책을 할 때도 마킹을 허용하지 않는다. 

명령은 간식을 들고 있는 사람한 번만 명령한다. (바로 명령에 응하지 않아도 생각할 시간을 주고 조금 기다린다) 
칭찬은 모두가 같이 한다. 

밥은 아침, 저녁 하루 두 번만 배급해주고, 식사 시간(약15분)이 끝나면 치운다. 
좋은 사료 : 동결건조 > 생식 > 건사료 

산책을 할 때, 80%는 보호자 주도 산책(냄새 맡기, 마킹, 다른 개와 인사 모두 금지. 오로지 앞과 보호자만 번갈아보며 산책)을 하고, 보호자가 허락한 시간 20%는 자유롭게 냄새 맡기, 마킹, 자유롭게 돌아다니기 등을 허락한다.  
강아지가 사람보다 앞에 나가지 못하도록(특히 문, 코너)하고, 문을 열 때 자리에 앉힌 후 가만히 앉아있을 때 문을 연다. 
엘리베이터 안에서 제일 구석 자리에 앉히고 보호자가 앞쪽을 막고 선다. 
산책 시작할 때 5분간 왼쪽 다리 옆에 붙어서 걷는 것을 교육시킨다. 다른 개들과 인사시키지 않는다. 

서열정리를 해줘야 개가 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