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archive

Appdata 옮기기

재도담 2017. 2. 10. 21:23

빠른 속도를 위해서 SSD를 사용하지만 HDD에 비해 무척 비싼 가격 때문에 

보통 C드라이브에 작은 용량의 SSD를, D 드라이브에 큰 용량의 HDD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렇게 하다보면 SSD의 용량이 금방 꽉 차게 되어 저장공간이 부족하게 된다. 

가능하면 C드라이브는 10% 정도 비워두는게 좋다고 한다. 

그래서 나도 C드라이브를 비우고 싶은데, 비울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알게 된 방법이 있어서 기록해둔다. 

보통 C드라이브에서 가장 용량을 많이 잡아먹는게, 사용자 폴더에 들어있는 Appdata 폴더이다. 

내 SSD에는 30GB가 넘는 용량을 차지하고 있었다. 

Appdata는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서 필요한 데이타들을 저장해놓는 곳인 것 같다. 

그래서 이것을 D드라이브로 옮기고 나면 다소 프로그램 실행이 늦어질 수 있다는 것은 감안해야 할 듯 하다. 

사용자 폴더 아래의 Appdata에는 Local, Locallow, Roaming 폴더가 있는데 이 중 Roaming 폴더를 옮긴다. 

Roaming 폴더를 옮기기 전에 D드라이브에 미리 폴더를 하나 만들어 주는게 좋다. 

가능하면 같은 이름으로 만들어 둔다. ex.) D:\Appdata\Roaming 

이제 C:\사용자\Appdata 로 가서 Roaming 폴더를 우클릭 한다. 

그러면 속성이 나오는데 거기서 이동을 클릭하고 미리 만들어 둔 D:\Appdata\Roaming 을 입력해 주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끝! 

이동이 끝나고 확인해보면, C:\Appdata\Roaming이 전체 다 옮겨간 것은 아니고 그 중 일부가 옮겨가 있다. 

그래도 이 정도가 어딘가, 더 이상 빨간불이 안들어 온 C드라이브를 볼 수 있으니. :)